맞벌이가 많은 요즘 일하는 맘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아무래도 '아이를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입니다. 조부모 및 4촌 이내 친인척(고모,이모 등)이 24개월 ~ 36개월 영아를 돌봐주는 경우 월 30만원부터 최대 60만원까지 조부모 돌봄수당, 즉 아이돌봄비를 지급해주는 제도가 있으니 지금 바로 신청해 가계 부담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 기준 중위소득 조회하기
서울형 아이돌봄비
영유아를 키우는 가정에서 조부모가 아이를 돌봐주는 경우 혹은 서울시에서 지정한 민간기관의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돌봄 비용을 지원하여 맞벌이 가정의 양육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조부모나 친익척(고모,이모 등)이 아이 양육을 돕는 경우 아이 한 명 당 월 30만원을 지급하며, 2명일 경우 45만원, 3명일 경우 60만원을 지급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 지원금은 매월 1일 ~ 15일에 신청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신청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은 부모 및 24개월 ~ 36개월령의 아동이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며, 소득기준 중위소득 150%이하로 맞벌이 가정은 부부 합산소득의 25% 경감, 맞벌이/한부모/다자녀 등 양육 공백 가정인자가 해당됩니다.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권 지원은 맘시터, 돌봄플러스, 우리동네 돌봄히어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광주 조부모 돌봄수당
광주 돌봄수당은 일하는 부모를 대신하여 만 8세 이하 손자녀를 대신하여 돌봐주는 70세 이하 조부모의 돌봄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직계존속 외조부모가 포함됩니다. 조부모 손자녀돌보미 교육 및 수당 지급은 하루 8시간 이상 종일 돌봄일 경우 월 30만원, 하루 4시간 이상 8시간 미만 시간제 돌봄일 경우 월 20만이 지급되며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자격조건은 맞벌이 및 한부모 가정으로 자녀가 쌍둥이 또는 세자녀 이상인 가정으로 확대되었으며,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이 해당됩니다. 육아휴직 등의 휴직자는 휴직기간과 무관하게 미취업자로 구분되며 출산휴가 중인 자는 출산휴가 기간 동안 취업기간으로 인정됩니다.
경기도 아이돌봄비
서울시에서 아이돌봄비를 지원하기 시작하자 경기도 또한 돌봄수당에 대한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부정수급 등 여러가지 문제로 도입에 대한 확정안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경기도에서는 영아 돌봄 수당 및 아동 수당을 지급하고 있으니 영아 돌봄 수당과 아동수당에 대한 제도에 대해 알아보시고 이 지원금을 신청해보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